본문 바로가기
장기미종사자 교육 내용

표준보육과정

by 삐삐는 귀여워 2022. 9. 4.
0 ~ 2세 영아의 놀이 권리, 균형적 발달을 고려
발달특성 불가역성, 연속성, 가속성
놀이중심 보육과정 영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교사의 자율성 강조
교사의 자육성이란 각 반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영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하기보다는
영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
영아의 반복되는 놀이를 존중하고 그 즐거움을 충분히
느끼도록 하되
영아가 새로운 놀이를 탐색해볼 수  있도록 영아의 개인적
리듬을 고려해 지원햐 줄 수 있어야 한다.
영아에게 놀이는 세상을 경험하는 과정
어린이가 놀이를하고 있다면 그 놀이에 동참해야 한다. 어린이가 놀이하는 속으로 들어가야 그 어린이가 무슨 놀이를 
하는지 알 수 있다.
교사의 역할 교수자의 역할, 함께, 중재자의 역할, 조력자, 지원자
놀면서 배운다 놀이는 경험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것이 창조 된다.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일어 난다.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추구
영유아 개별적인 특성 존재로 존중
어린이들의 감정을 공감해주기
에릭슨 자율성 - 스스로
주도성 - 계획, 예측, 논리
수치심
창의성 - 무에서 유 (새롭게 만드는 것)
창의성을 주는 교사의 역할 민감하게 반응하고 칭찬해준다.
어린이들에게 추구하는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사회관계 자신에 대해 알고 신중하게 생각하며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함으로써 가족 및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나아가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 영역
기본생활 건강, 영야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하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기르는 영역
신체운동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을 기르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영역
의사소통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활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는 영역
예술경험 영유아가 주변 환경 및 생활 속에서 다양한 예술적 요술들을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기며, 스스로 창의적으로 예술적 표현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
자연탐구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생활 중 경험하는 문제 상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태도를 기르는 영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