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자체로 사랑해줘야 한다. | 어린이가 아야기하는 것에 귀기우려 주기 |
어린이가 즐거워하는 놀이, 흥미있는 놀이에 바라봐주기 | 이야기를 공감해주고, 잘 들어줄 때 (정서적 안정을 느낀다.) |
나는 까다로운 아이에요 | ||
긍정적 상호작용 불가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예민한거야 |
긍정적 상호작용 가능 이 아이는 놀이감으로 놀이를 할 때 특히 예민하구나. |
어린이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
예나가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상황 예나가 나뭇잎으로 음식을 만들고 있구나 |
어린이집에 늦게 데리러 온 엄마에게 "엄마 싫어"라고 얘기 했을 때 동규가 엄마가 빨리 오지 않아서 많이 속상했구나 |
다양한 생각을 탐색하게 하는 질문 오늘 공놀이는 어땠어 화가 난 친구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선생님 제가 그린 그림이에요 숙희가 비행기 날개 부분까지 꼼꼼하게 색칠을했구나 |
손잡기, 안아주기, 쓰담아주기, 어깨 토닥이기 할머니가 많이 아파요. 부드럽게 안아주면서 등을 쓰담아준다. 은지가 할머니가 아프셔서 많이 속상하구나 (공감) |
눈 맞추기 선생님 이게 뭐에요 자세를 낮추어 어린이와 눈높이를 맞춘 후 혁준이가 도토리를 주웠구나. |
미소짓기 쌓기영역에서 블록놀이를 하며 고개를 들어 교사를 쳐다본다. 그 때 교사는 따뜻한 미소를 지어준다. |
관심있게 지켜보기 저 선생님 얼굴을 그릴 거예요. 그림을 그리고 있는 어린이 옆에 앉아서 조용히 지켜봐 준다. |
경청하기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해 주는 것 (교사가 어린이에게 경청하기 위해 필요한 것 ) |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봐 주기 예쁘게 웃어주기 표정연습하기 어린이가 하는 어떤 것에도 판단하지 않기 |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
적절한 지원 감정 공감 수용 안전감 토닥 다름을 존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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