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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미종사자 교육 내용

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

by 삐삐는 귀여워 2022. 9. 3.

 

어린이 자체로 사랑해줘야 한다. 어린이가 아야기하는 것에 귀기우려 주기
어린이가 즐거워하는 놀이, 흥미있는 놀이에 바라봐주기 이야기를 공감해주고, 잘 들어줄 때 
       (정서적 안정을 느낀다.)
  나는 까다로운 아이에요  
             긍정적 상호작용 불가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예민한거야
  긍정적 상호작용 가능

이 아이는 놀이감으로 놀이를 할 때
특히 예민하구나.

어린이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

 

예나가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상황

예나가 나뭇잎으로 음식을 만들고 있구나
어린이집에 늦게 데리러 온 엄마에게 "엄마 싫어"라고 얘기 했을 때

동규가 엄마가 빨리 오지 않아서 많이 속상했구나
다양한 생각을 탐색하게 하는 질문

오늘 공놀이는 어땠어
화가 난 친구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선생님 제가 그린 그림이에요
숙희가 비행기 날개 부분까지 꼼꼼하게 색칠을했구나
손잡기, 안아주기, 쓰담아주기, 어깨 토닥이기

할머니가 많이 아파요.
부드럽게 안아주면서 등을 쓰담아준다.
은지가 할머니가 아프셔서 많이 속상하구나 (공감)
눈 맞추기

선생님 이게 뭐에요
자세를 낮추어 어린이와 눈높이를 맞춘 후 혁준이가 도토리를 주웠구나.
미소짓기

쌓기영역에서 블록놀이를 하며 고개를 들어 교사를 쳐다본다.
그 때 교사는 따뜻한 미소를 지어준다.
관심있게 지켜보기

저 선생님 얼굴을 그릴 거예요.
그림을 그리고 있는 어린이 옆에 앉아서 조용히 지켜봐 준다.
경청하기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해 주는 것 (교사가 어린이에게 경청하기  위해 필요한 것 )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봐 주기
예쁘게 웃어주기
표정연습하기
어린이가 하는 어떤 것에도 판단하지 않기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적절한 지원
감정 공감
수용
안전감 토닥
다름을 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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