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정응 행동은 문제행동일까? 아니다. 발달상황의 차이 때문이다. |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 사회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행동이다. |
전두엽 (언어기능, 감정과 논리적 사고 등의 판단) : 0 ~ 3세부터 발달 : 20세가 되어야 안정기에 들어간다. |
3세 유아의 주의 산만과, 8세 유아의 주이 산만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교실을 돌아다는 어린이 - 놀잇감이 수준이 맞이 않을 때 - 놀잇감을 교사가 설명해 주지 않아서 - 놀이 방법을 몰라서 (수준별 놀잇감 준비 ) |
문제행동이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문제행동으로 오해할 수 있다. |
4세 아이가 산만하고 주의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행동이라기 본다 전두엽 발달의 미성숙으로 인해 보일 수 있다.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 : 개인차이는 있지만 쉽게 변화시킬 수 있다. |
문제행동의 누적성 영유아기 : 문제행동 학령기, 청소년기 : 학교 부적응 성인기 : 사회 부적응 |
외현화 문제행동 : 공격성, 과잉행동, 타인을 못 살게구는 행동 내면화 문제행동 : 불안, 우울, 위축, 외로움, 미성숙 행동 위험한 행동을 자주함 : 안전하게 놀이 할 수있도록 지도 유아가 함께 있는 어른 만 찾을 때 : 발달이 늦어서 |
유아 문제행동은 더 많은 이야기와 예시들이 있는데
아무리 찾아 봐도 기록해 두었던 것이 안 보이네
히히
찾게 되면 기록으로 또 남겨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