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기미종사자 교육 내용

영유아 행동지도

by 삐삐는 귀여워 2022. 9. 4.

 

- 부정응 행동은 문제행동일까? 아니다.
  발달상황의 차이 때문이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 사회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행동이다.
전두엽 (언어기능, 감정과 논리적 사고 등의 판단)
            : 0 ~ 3세부터 발달
            : 20세가 되어야 안정기에 들어간다.
3세 유아의 주의 산만과,  8세 유아의 주이 산만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교실을 돌아다는 어린이

- 놀잇감이 수준이 맞이 않을 때
- 놀잇감을 교사가 설명해 주지 않아서
- 놀이 방법을 몰라서
(수준별 놀잇감 준비 )
문제행동이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문제행동으로 오해할 수 있다.
4세 아이가 산만하고 주의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행동이라기 본다 전두엽 발달의 미성숙으로 인해 보일 수 있다.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 : 개인차이는 있지만 쉽게 변화시킬 수 있다.
문제행동의 누적성 

영유아기 : 문제행동
학령기, 청소년기 : 학교 부적응
성인기 : 사회 부적응
외현화  문제행동 : 공격성, 과잉행동, 타인을 못 살게구는 행동
내면화 문제행동 : 불안, 우울, 위축, 외로움, 미성숙 행동
위험한 행동을 자주함 : 안전하게 놀이 할 수있도록 지도

유아가 함께 있는 어른 만 찾을 때 : 발달이 늦어서 

유아 문제행동은 더 많은 이야기와 예시들이  있는데 

아무리 찾아 봐도 기록해 두었던 것이 안 보이네

히히

찾게 되면 기록으로 또 남겨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