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 2세 | 영아의 놀이 권리, 균형적 발달을 고려 |
발달특성 | 불가역성, 연속성, 가속성 |
놀이중심 보육과정 | 영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교사의 자율성 강조 |
교사의 자육성이란 | 각 반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영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 |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하기보다는 영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 |
영아의 반복되는 놀이를 존중하고 그 즐거움을 충분히 느끼도록 하되 영아가 새로운 놀이를 탐색해볼 수 있도록 영아의 개인적 리듬을 고려해 지원햐 줄 수 있어야 한다. |
영아에게 놀이는 | 세상을 경험하는 과정 |
어린이가 놀이를하고 있다면 그 놀이에 동참해야 한다. | 어린이가 놀이하는 속으로 들어가야 그 어린이가 무슨 놀이를 하는지 알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 교수자의 역할, 함께, 중재자의 역할, 조력자, 지원자 |
놀면서 배운다 | 놀이는 경험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것이 창조 된다. |
놀이를 통해 | 배움이 일어 난다.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추구 영유아 개별적인 특성 존재로 존중 |
어린이들의 감정을 공감해주기 |
에릭슨 | 자율성 - 스스로 주도성 - 계획, 예측, 논리 수치심 창의성 - 무에서 유 (새롭게 만드는 것) |
창의성을 주는 교사의 역할 | 민감하게 반응하고 칭찬해준다. |
어린이들에게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사회관계 | 자신에 대해 알고 신중하게 생각하며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함으로써 가족 및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나아가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 영역 |
기본생활 | 건강, 영야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하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기르는 영역 |
신체운동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을 기르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영역 |
의사소통 |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활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는 영역 |
예술경험 | 영유아가 주변 환경 및 생활 속에서 다양한 예술적 요술들을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기며, 스스로 창의적으로 예술적 표현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 |
자연탐구 |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생활 중 경험하는 문제 상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태도를 기르는 영역 |
반응형